알리앙스 프랑세즈는 주한프랑스대사관 주한프랑스문화원과 특권적 협력관계에 있으며 봄의 프랑코포니 축제, 가을의 프랑스 주간과 같은 국내 행사들에 참여하므로써 국내의 문화 언어 네트워크상에서 중계역할을 합니다. 지역적 필요에 따라 DELF-DALF, TCF 같은 프랑스어 인증 시험의 시행이 알리앙스 프랑세즈에 위임됩니다.
강사들은 모두 외국어로서의 프랑스어, 언어학, 문학 또는 번역학 전공의 석사 또는 박사 학위자들입니다. 강사팀들은 일반적으로 한국인 강사들과 원어민 (프랑스어/프랑스어권) 강사들로 구성되며 요구가 엄격한 성인 수강생들에게 프랑스어를 가르친 탄탄한 경력을 갖추고 있습니다.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강사들은 또한 대부분 DELF-DALF 시험 감독관 자격을 취득한 분들입니다. 일부는 문학, 번역, 영상, 디지털 등등 각 분야의 진정한 전문가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.
어학원이면서 또한 한국과 프랑스간의 상호문화 교류의 장으로서 알리앙스 프랑세즈들은 도서관, 번역 서비스 센터, 프랑스 및 프랑스어권 문화 안내의 공간을 갖춘 « 프랑스의 집 »으로 소개됩니다.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프랑스 언어, 프랑스 및 프랑스어권 문화와의 접촉을 위한 첫 문이며 이타문화간 대화가 열리는 곳입니다.